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한다)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이하 “STEP”이라 한다)이 제공하는 콘텐츠 및 훈련과정(이하 “콘텐츠”라고 한다)의 제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교육원과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용자”라 함은 “교육원”의 “STEP”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 및 제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교육원”의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이용자”로서 “교육원”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이메일 형식 또는 영문아이디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교육원은 이용자가 본 약관 내용에 동의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는 경우, 교육원의 서비스 제공행위 및 이용자의 서비스 사용행위에는 본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②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교육원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공지함으로써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4조 (회원가입의 성립)
①회원가입은 이용자의 이 약관에 대한 동의와 이용자의 회원가입신청을 하여 자동승인 또는 교육원의 승인에 의하여 성립합니다.
②회원가입에 대한 동의는 이용신청 당시 신청서 상의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 버튼을 선택함으로써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③회원가입신청은 이용자가 서비스의 가입신청 양식에 이용자의 인적 사항에 관한 정보와 서비스 회원가입 의사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④회원가입 후 연계서비스 이용에 적용되는 추가 약관에 대한 확인과 정보 활용 동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약관이 본 약관과 상충하는 경우 연계서비스의 사용에 있어 해당 추가 약관이 우선합니다.
제5조 (회원가입신청의 승인과 거절)
①교육원은 제4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한 회원가입신청이 있을 경우 특별한 거부 사유가 없는 한 회원가입신청을 승인합니다.
②교육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하는 것에는 이용자의 회원자격 박탈, 서비스 접속 차단, 이용자가 올린 게시물의 삭제 등을 포함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자신의 인적 사항에 관한 정보가 허위(이름, 이메일이 실제와 다른 경우 등)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허위라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가 회원가입신청 시 허위의 내용을 입력하였을 경우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불법적인 게시물(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적 표현, 욕설 내지 비방, 상업광고, 음란 또는 저속한 글이나 사진 또는 동영상 등)을 올리는 등과 같이 서비스의 존립목적에 반하여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부당한 민원을 제기하였을 경우
기타 교육원이 서비스의 이용제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및 교육원에서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교육원은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계약 성립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원의 정보 보안)
①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②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의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교육원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③이용자는 교육원 서비스의 사용 종료 시마다 정확히 접속을 종료하도록 해야 하며, 정확히 종료하지 아니함으로써 제3자가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는 등의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및 손실에 대하여 교육원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7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교육원은 회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쿠키는 웹사이트가 회원의 컴퓨터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회원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교육원은 회원의 브라우저에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고, 회원의 추가정보를 회원의 컴퓨터에서 찾아 접속에 따른, 성명 등의 추가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회원은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8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회원은 서비스 통합회원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가입 정보를 열람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을 때에는 수정이 가능하며, 회원이 회원정보를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일체의 문제에 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9조 (미성년자의 회원가입에 관한 특칙)
교육원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등에 의거하여 14세 미만의 아동은 회원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10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교육원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교육원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방법으로 통지를 합니다.
제3장 의무
제11조 (교육원의 의무)
① 교육원은 관련법 및 이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도록 노력합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교육원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④ 교육원은 온라인서비스제공자로서 저작권법 제6장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 제한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도록 노력합니다.
⑤ 교육원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전자상거래법의 책임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도록 노력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할 경우 가입 당시의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이하 "가입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은 가입정보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이를 즉시 갱신하여야 하며, 이를 갱신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교육원은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을 통하여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입절차를 완료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 사용이 가능합니다. 회원은 아이디, 비밀번호 관리를 위해 아래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에 관하여 교육원은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회원은 제3자가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사실을 알게 될 경우 즉시 교육원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을 마칠 때에는 로그아웃을 통하여 확실히 접속을 종료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은 회원가입신청을 통하여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입절차를 완료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 사용이 가능합니다. 회원은 아이디, 비밀번호 관리를 위해 아래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에 관하여 교육원은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또는 기타 아래 각 목의 행위
타인의 아이디, 패스워드 도용 및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서비스를 이용한 교육원의 사전 승인 없는 영리행위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거나, "정크 메일(junk mail)", "스팸(spam)",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도배 글", "피라미드 조직" 등을 권유하거나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저속 또는 음란한 데이터, 텍스트, 소프트웨어, 음악, 사진, 그래픽, 비디오 메시지 등을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이용자 자신에게 권리(지적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없는 콘텐츠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를 파괴, 방해 또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하거나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등의 방법으로 다른 사용자의 개인 회원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행위를 하는 행위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단, "교육원"의 사전승인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④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서비스 이용)
①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온라인 교육, 관련 훈련정보 제공
- 2.콘텐츠 및 훈련운영 플랫폼 제공 등
② 교육원은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교육원은 회원의 회원가입신청을 승인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교육원이 별도로 정하는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교육원이 별도로 정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④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⑤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정기점검 등 운영상의 목적으로 교육원이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교육원은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⑥ 교육원은 특정 회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대상이 지정된 오프라인 교육 등), 특정 회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⑦ 교육원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⑧ 교육원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전자우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⑨ 교육원이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서비스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8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의 변경, 중지 및 정보의 저장과 사용)
① 회원은 교육원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교육원의 관리 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교육원은 관련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② 교육원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한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교육원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교육원의 판단에 따라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③ 제2항과 같은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에 전송된 게시물 및 기타 게시물(저작물 등)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도 교육원은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④ 교육원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제2항을 준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합니다.
⑤ 교육원은 사전 고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⑥ 교육원은 이용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이용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게시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⑦ 교육원은 장기 비로그인 회원에게 불필요하게 제공되는 정보를 사전에 차단하고, 회원들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휴면계정 관리정책을 실시합니다. 회원이 이용신청을 통해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6개월 및 12개월 동안 로그인을 하지 않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으로 하여금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후 24개월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이 이용한 서비스 데이터가 삭제 처리됩니다. 이용계약의 해지로 인해 발생한 데이터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15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교육원은 회원에게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만약 원치 않는 정보를 수신한 경우 회원은 이를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②교육원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가 광고 등의 수신에 대하여 동의하는 경우 전자우편 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① 교육원은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게시물이 아래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에 대한 사전 통지 없이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으며, 게시물의 삭제에 관하여 교육원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1.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2.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3.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4.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5.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 6.기타 관계 법령 및 "교육원"에서 정한 규정 등에 위배되는 경우
②교육원은 사전 통지한 후 게시물을 편집, 이동, 삭제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게시물이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해지된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일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③교육원은 게시물이 게시일로부터 상당한 기간이 경과되어 게시물로서의 효력이나 의미를 상실하게 된 경우 7일간의 통지기간을 거쳐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게시물의 저작권)
①이용자가 서비스에 접속하여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자에게 있으며, 교육원은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이용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③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8조 (서비스에 관한 권리)
①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권리는 교육원에게 있습니다.
②이용자는 교육원이 명시적으로 사전에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항 소정의 각 권리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 라이선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도 없습니다.
제19조 (유료서비스 환불기준)
유료서비스의 콘텐츠 이용의 이용자가 계약해지를 요구한 경우, 각각의 훈련기관별로 고시한 기준에 따라 적용합니다.
제5장 면책사항 및 분쟁 해결
제20조 (면책조항)
①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교육원은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교육원은 온라인서비스 제공,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이용자 간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교육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21조 (분쟁의 해결)
①교육원은 서비스에 대한 회원의 이의제기나 불만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에 대해 적절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교육원은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②교육원과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아니한 경우의 관할 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③회원이 해외에 주소나 거소가 있는 경우 교육원과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2항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청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은 2019년 9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해당 규정에 따릅니다.